거래 과정에서 분쟁을 예방하거나 분쟁이 발생했을 때 도움을 드리기 위해서는 상품의 상태를 상세히 기록하고 공유해 주셔야 합니다. 아래 내용을 참고해 주시면 분쟁 상황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 판매자 상품을 등록할 때 상태 불량이 여러 개인 경우 개수, 위치 등을 상세하게 표기합니다. 육안으로 명확히 확인하기 어려운 중요 정보는 가급적 상품 설명에 자세히 기재합니다. 상품을 발송할 때 택배 포장 과정을 사진이나 영상으로 기록하여 보관합니다.
■ 구매자 상품 거래 전에 판매자와 상품의 상태를 상세히 확인해 주시기 바랍니다. 상품을 받은 직후 상품의 상태를 사진이나 영상으로 기록하여 보관합니다. 먼저 번개톡을 통해 상대방과 협의를 시도해 주시기 바라며, 만약 협의가 원활히 이루어지지 않는다면 번개장터에서 거래 분쟁 해결을 도와드립니다. 분쟁 상황 해결을 요청하시면 번개장터에서는 아래 기준에 따라 상황을 판단하고 분쟁을 조정해 드립니다.
■ 판단 기준 ① 상품 상태에 대한 사전 고지 여부를 확인하여 반품 사유를 검토 ② 판매자 및 구매자 분들의 정황 설명과 제출해 주시는 증빙자료를 기준으로 분쟁 조정 결과를 도출 ※ 만약 분쟁을 상황을 해결하지 않거나, 번개장터의 중재에 협조하지 않으면 서비스 이용이 제한되니 유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번개장터는 아래 기준에 따라 거래 분쟁 상황을 판단하고 있습니다. 판단 결과에 따라서 반품이 거절되거나 승인될 수 있습니다.
■ 구매자 귀책
■ 판매자 귀책
번개장터는 판매자는 신뢰받고 구매자는 안심하는 중고거래 환경을 만들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안전한 중고거래 문화를 위해 적극적인 참여와 협조 부탁드립니다.
Q. 안전결제로 거래하면 세금이 부과되나요?
안전결제 거래 여부는 과세 대상자 선정과 관계가 없습니다.
개인 간 중고거래를 진행한다고 해서 모두 세금이 부과되는 것은 아닙니다. 국세청에서 정한 기준에 따라 계속적, 반복적으로 판매하는 전문 판매업자가 과세 대상이 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