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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개장터] 네이버 검색결과 노출 로직은 어떻게 되나요?

안바르 2023. 6. 17. 03:5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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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네이버쇼핑연동


Q. 네이버 검색결과 노출 로직은 어떻게 되나요?

네이버 쇼핑 검색 결과의 노출 순위를 결정하는 검색 알고리즘은 기본적으로 적합도, 인기도, 신뢰도의 3가지로 구성이 됩니다.

이를 바탕으로 상점이 제공하는 상품 정보와 네이버에서 수집하는 각종 쇼핑 데이터 및 검색 사용자 로그를 종합적으로 평가하여, 검색어 및 사용자 요구에 맞게 재구성하여 검색결과가 만들어집니다. 네이버는 상세한 검색 알고리즘 및 어뷰즈 필터링 로직과 해당 로직을 역으로 추정할 수 있는 어뷰즈 필터링 결과를 외부에 공개하지 않고 있습니다.

  • 적합도

이용자가 입력한 검색어가 상품명, 카테고리, 제조사/브랜드, 속성/태그 등 상품 정보의 어떤 필드와 연관도가 높은지, 검색어와 관련하여 어떤 카테고리의 선호도가 높은지 산출하여 적합도로 반영됩니다.

  • 인기도

해당 상품이 가지는 클릭수, 판매실적, 구매평수, 찜수, 최신성 등의 고유한 요소를 카테고리 특성을 고려하여, 인기도로 반영됩니다.

  • 신뢰도

네이버쇼핑 페널티, 상품명 SEO 등의 요소를 통해 해당 상품이 이용자에게 신뢰를 줄 수 있는지는 산출하여, 신뢰도로 반영됩니다.


Q. 적합도는 어떻게 판단되나요?

이용자가 입력한 검색어가 상품명, 카테고리, 제조사/브랜드, 속성/태그 등 상품 정보의 어떤 필드와 연관도가 높은지, 검색어와 관련하여 어떤 카테고리의 선호도가 높은지 산출하여 적합도로 반영됩니다.

1. 필드연관도
검색어가 "리바트 이즈마인 책상"인 경우 "리바트 이즈마인"은 브랜드 유형으로 인식되며, 상품명에 "리바트 이즈마인"이 기입되어 있는 것보다 브랜드 필드에 "리바트 이즈마인"으로 매칭되어 있는 것이 우선적으로 노출됩니다.
*검색결과의 상위노출을 돕는 프로상점 전용 상품등록 기능이 2023년 하반기에 런칭될 예정이에요!

2. 카테고리 선호도
“강아지 백팩” 검색어의 경우는 여러 카테고리 상품이 검색되지만, [생활/건강>애완>애견용품>캐리어] 카테고리의 선호도가 매우 높습니다. 검색 알고리즘은 해당 카테고리의 상품을 먼저 보여줄 수 있게 추가 점수를 주게 됩니다.

Q. 상위노출을 도와주는 상품명은 무엇인가요?

상품명에 중복된 단어, 상품과 관련 없는 키워드, 할인 정보 등은 제외하고 간결하게 작성해주세요.

표준 상품명
제조사, 유통채널에서 이용되는 공식적인 상품정보 만을 사용하고 이벤트, 구매조건등의 판매정보를 포함하지 않는 것이 중요합니다. 네이버에서는 언어전문인력이 상시 모니터링을 통해 동의어/유의어를 구축하고 있으며 영문,오타,외래어 등 여러 가지 형태를 구축하고 있기 때문에 중복기재할 필요가 없습니다. 공식적으로 많이 사용하는  키워드 하나(가능하면 외래어표기에 따른 한글로 기입)만 기입하시는것이 가장 좋습니다.

좋은 예시
*  파나소닉 루믹스 DMC-GM1 디지털 카메라 (1210만 화소)
*  애플 뉴맥북프로 MGXC2KH/A (레티나 15인치, 256GB SSD)
*  GUESS 스키니 청바지 2599 다크 인디고 남성
*  왕자행거 뉴 프리미엄 커튼형행거 드레스룸 완전밀폐형 3P
*  아모레퍼시픽 헤라 옴므 셀 프로텍션 선커버 레포츠 50ml (SPF50)
*  마미포코 팬티형 4단계 대형 38매 (남여선택)

Q. 상위노출을 도와주는 이미지는 무엇인가요?

해당 상품을 정확하게 표현할 수 있는 선명하고 고해상도의 상품이미지를 사용하시는 것을 권장합니다.

표준 상품 이미지
정면 촬영 및 흰색/단색 배경을 권장합니다.
이미지 내에 과도한 텍스트/워터마크/도형 노출을 금지합니다.
초점이 정확하고 선명한 이미지를 사용하고 실제 상품과 다르게 과도하게 보정된 이미지 사용을 금지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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